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부적절한 댓글은 일괄삭제합니다. 최근 부적절한 댓글이 늘어 당분간 댓글 기능을 차단하오니 양해바랍니다.   

제주뉴스

제주연구원, 4.3 당시 관음사와 아미산 일대 유적지 보고서 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9-14 16:23 조회2회 댓글0건

본문

제주연구원이 제주4.3 당시 제주 관음사와 아미산 일대 4.3유적지 기초조사 결과물인 ‘4.3복합유적지 기초조사:관음사.아미산 일대’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오늘(14일) 밝혔습니다.

제주 관음사와 아미산 유적지는 관음사 건물 등이 거의 소실될 정도로 무장대와 토벌대의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던 역사의 현장이자 제주시 아라동과 오라동 지역 주민들의 피난터 등 제주 4·3의 총체적 삶을 볼 수 있는 역사 공간입니다.

제주연구원 연구진은 유적지에 대한 드론 촬용과 정사영상지도를 만들어 광범위한 면적에 분포해 있는 유적지의 좌표, 넓이, 길이, 고도, 높이 등을 확보하는 기술적인 시도 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4·3유적지 디지털 목록화를 예시하는 등 이 조사표와 조사항목은 앞으로 4·3유적지 조사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번 연구보고서는 관음사·아미산 일대의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관음사·아미산 일대 유적은 해발 600고지에 남아있는 전쟁유적 뿐 아니라 제주사회의 생활사적 특징과 자연, 돌 기술에 대한 특징까지 보여주며 4·3시기만이 아닌 4·3전후의 제주상황을 특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